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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게임기(통합)

슈퍼로봇대전F 아재의 팁 1편. 공략과 개조의 이해

돌가 0 126 17.07.03 (02:26)
이글은 처음을 포함 한두번 정도의 클리어 경험을 가진 초심유저에 한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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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슈로대를 접하다보면 잠시 착각하며 망각하는 요소가 몇가지 있다. 그중 대표적인것이 파일럿보다 기체를 먼저보는 성향이다.
이는 필자도 초장기에 행했던 오류로써 이점을 꼭 명심 했으면 한다.
슈로대F는 철저하게 파일럿 중심이며. 기체는 말그대로 도구일뿐이다. 유저들이 사용하는 컴퓨터정도라고 생각하면된다.

이를 지적하는 이유는 후술할 데미지 공방공식과 그리고 기본공략의 이해를 설명하기 위함이다.



슈로대F의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다

(무공×무공지형 백분) × (격투/사격 백분 × 파일럿 지형 백분)  x  (기력 백분) × (기체 지형) ×  (그외 싱크로율 및 성전사)

위에 보듯이 앞의 무공은 변수가 없는 절대값이며, 뒤에 붙는것들이 파일럿의 성장과 더불어 데미지의 가변값인거다.
즉, 파일럿이 성장하면 공방이 올라간다는 당연스런(?) 이야기 인것이다.

이해를 돕기위해 예를 들자면,

1400 무기에 사격치 183을 가진 파일럿을 기준으로

(1400 x 1.0) x (1.83 x 1.0) x (1.0) x (1.0) = 2,562


위와 같지만 무기 및 지형 B의 기준으로 풀어보면

(1400 x 0.75) x (1.83 x 0.75) x (1.0) x (0.75) =1080


위와같이 데미지 격차가 심해진다.

지형대응과 파일럿의 능력치가 데미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것을 볼수있다.
참고 할것은 지형대응인데. 무공/파일럿/기체 이 3가지가 존재하니 유심히 봐야 한다.

(필자가 알기론  지형대응 각 등급당 25%의 패널티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확실치 않으니, 이부분은 대충 넘기자 -_-  20%란 이야기가 있다.)

방어도 또한 위와같은 공식이다. 무공 대신에 장갑으로 대체하면 된다.


특이한것은 변하지 않는 절대값보다 때때로 변하는 가변값에 주목해야 한다는것이다.(기력)
이는 공방의 막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이를 잘 계산해야 한다. 기력 2가 단순히 숫자 2가 아니게 된다.
앞의 절대값에 의하여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특히 후반에 나오는 기체 성능이 우수할수록 격차가 더 심해진다.



1. 공략의 이해.

F전편은 참쉽다... 그리고 AI는 아주 매우 멍청하다...-_-

다들 알다시피 F전편 공격우선순위는 맵병기유무 > 장갑수치이다.
즉 어그로꾼이 주변에 있으면 피가 꼴랑 1이 있어도 안전하다는 이야기다.
이를 잘 활용하면 무개조로도 충분히 클리어하고도 남는다

전편의 어그로꾼은 정해저 있다. 에바/빌바인/사이버 스타이다.
즉 이분(?)들 주변에 있으면 안전하다는 이야기다.

특히 방어모드 에바는 무개조라 할지라도 F전편은 물론 완결편조차에서 뚫을자가 없다.
극후반의 몇몇 보스야 뚫겠지만. 그때되면 에바는 회피머신이 되어 있다.

필자는 항상 에바에 미니멈 기준을 세운다. 이보다 낮은분은 빌바인뿐이 없다.
메타스등이나 기타들은 파츠로 때운다.

여기서 에바장갑 1칸을 위에 1500을 투자하면 그 한칸으로 인해 미니멈 숫자가 올라가버리니
전부 개조해버려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난다...


F 완결의 난이도가 올라간 이유가 이 AI가 변한 특성때문이다.

공격 우선순위가 살짝 변경이 됐는데. 맵병기유무 > 단독행동 > 현저히 낮은 레벨 > HP 순서이다.
좀 길게 설명했지만 대충 특별한 경우 아니면 HP순이라는거다...
이것은 전편과 달리 절대값이 아니라 가변값으로 인해 타겟이 바뀌기 때문이다

이점만 알면 슈로대F 50%는 공략 성공이다.


이를 설명하는 이유는 F전편에서 나오는 돈을 있는힘껏 끌어모아 저축해야 후반이 편하단 이야기다.
후반에 나올 10단 개조를 생각하면 있는돈 없는돈 다 끌어모으고 아끼란 이야기다.
아니면 피눈물을 흘릴테니..

100원이 모질라서 한칸을 못찍는 불상사가 생기는데. 실제로 필자는 자주 경험하며.
그것을위해 이전맵을 다시 클리어한 적이 몇번있다.. -_-

위에 데미지 공식을 보면 알겠지만 그 한칸의 200이 어마어마한 체감으로 다가온다.....

F전편에 나오는 꼴랑 1천의 금액이 엄청난 가치의 기회비용이라는점을 명심해야 한다.




2. 개조의 이해


개조의 우선순위는 무공 > 기타 이다.

사실 그 이전엔 한계반응이 최우선이 있겠지만. 이는 빨간불정도만 체크하면 되므로 제외

위에 서술했듯이 AI의 이해가 끝났으면 대충 개조의 감이 올것이다.
미니멈 숫자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대응하면 된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것은 장갑개조 부분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전혀 할필요가 없다.

이는 F완결의 가장 문제점인 인플레이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적들의 데미지 격차가 너무 벌어진다.
점차적으로 강해지는게 아니라 한순간에 2천 이상의 데미지 격차가 나버린다.. 무서울 정도의 적의 업그레이드

즉 장갑 개조 1칸이 너무 무의미하다. 할려면 10단개조를 해야 효과가 난다는것이다. 1방이냐 2방이냐의 싸움..
안해도 2방이면 뭐하러 개조를 할것인가..
더욱이 10단 개조보다 "철벽" 하나가 더 좋다는게 함정이다;;;
여담이지만.. 발매초기엔 로자미어와 하만의 합류는 엄청난 베너핏이었다;; 하만 만세.

이에 해당되지 않는것은 에바정도뿐.. 나머진 무의미하다.

리얼 MS계열은 운동성과 EN.
슈퍼계는 EN만 개조해도 충분하다.
(물론 10개조 보너스는 제외)


돈을 아껴서 무기에 투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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